> 고객광장  

황세훈 19-11-16 16:58
 220.68.79.167 답변 수정 삭제  
안녕하세요. 진주시외버스터미널을 자주 이용하는 황세훈이라고 합니다. 
제가 건의를 드리고자 하는 부분은 지체장애인이 시외버스터미널의 시설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는 데에 있어 장애인들의 접근권을 개선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시외버스터미널이 노후화된 시설이기 때문에 장애인들을 위한 시설이 부족한 점은 이해하고 있습니다. 불과 몇 개월 전만 하더라도 장애인용 화장실도 없었지만 최근에 화장실 리모델링을 통하여 설치한 점은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시외버스터미널은 엘리베이터조차 없는 상황으로 2층에 있는 짐보관 센터나 휴게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계단을 올라가야 합니다. 계단은 신체가 멀쩡한 제가 오르기에도 경사가 높은 편인데 지체장애인들과 노약자들은 계단을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현재 시외버스터미널은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사람이 많은 시간에는 터미널이 꽉 차서 움직이기도 힘든 현실입니다. 장애인들을 보는 시선이 좋지 않아 지체장애인들은 마음 편하게 쉬고 싶어도 사람이 많아 움직이기도 힘들고 그나마 사람이 없는 2층 휴게실에서도 엘리베이터나 리프터가 없어 갈 방법이 없는 상황입니다.  장애인들 위한 엘리베이터를 설치를 건의하는 바입니다. 엘리베이터를 설치한다면 장애인과 노약자들이 편리하게 2층을 갈 수 있습니다. 터미널 구조상 엘리베이터가 힘들다면 장애인용 리프터를 설치하여 그들이 쉽게 2층을 오르내리도록 할 수 있으면 합니다. 이마저도 힘들다면 1층의 남는 공간에 장애인과 노약자들이 함께 쉴 수 있는 휴게실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관리자 19-11-18 09:12
 124.♡.144.21  
고객님의 의견 충분히 공감합니다. 장애인 화장실은 5년전부터 있었습니다.
2층에는 사무실만 있는 공간으로 휴게실이 없습니다.
장애인이 쉴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에는 현재 여건상 당장은 어려울거 같습니다.
조금씩 시설을 보완하면서 고객님의 의견을 참조해 하겠습니다.